마드리드시스템
마드리드 시스템은 마드리드 협정(공식명칭 : 표장의 국제등록에 관한 마드리드 협정, Madrid Agreement Concerning the International Registration of Marks)에서 출발하였습니다. 마드리드 협정은 “산업재산권 보호를 위한 파리협약”이 성립된 지 8년 후 파리협약 제19조에 근거한 특별협정으로 1891년 마드리드에서 채택되었습니다. 이후, 마드리드 협정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극복하여 탄력적 국제상표등록제도를 창설할 목적으로 1989년 6월 27일에 마드리드 의정서(공식명칭: 표장의 국제등록에 관한 마드리드 협정에 대한 의정서, Protocol relating to the Madrid Agreement Concerning the International Registration of Marks)가 채택되었습니다. 마드리드 의정서는 1995년 12월 1일에 발효되었으며, 동 의정서를 시행하기 위한 하위규정인 공통규칙이 제정됨에 따라 1996년 4월 1일부터 시행되었습니다. 마드리드 협정과 의정서의 회원국을 마드리드 동맹이라고 합니다. 마드리드 협정과 마드리드 의정서, 두 조약은 서로 독립적이고 병렬적인 관계로, 기속되는 조약에 따라 적용되는 규정이 다릅니다. 그러나 실제로 마드리드 협정에 가입한 모든 회원국이 마드리드 의정서에 가입되어 있으며, 2008년 9월 1일부터 마드리드 협정과 마드리드 의정서 모두에 가입한 회원국에 대해 마드리드 의정서가 적용되었습니다. 2015.10.31일 이후 마드리드 의정서가 유일한 운영조약이 되었으며, 이 시스템의 행정업무는 WIPO(세계지식재산기구)의 국제사무국(International Bureau)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2016년 10월 11일 마드리드 총회에서 마드리드 시스템을 단일제도(one-treaty system)로 만들기 위해 마드리드 협정 제14조(1)항과 제14조(2)항을 동결시켜 이후 마드리드 협정의 추가 가입을 차단하였습니다.


상표를 보호받기 원하는 개별국가에 직접 출원하는 방법입니다. 통상 파리협약에 의한 우선권을 주장하여 출원하므로, 이를 “파리루트에 의한 상표출원”이라고도 하며, 해당 국가의 법과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다수국간의 조약에 의하여 공동으로 하나의 상표청 또는 지식재산권기구를 가지고 있는 경우, 이를 통해 상표를 출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베네룩스 상표청과 아프리카지식재산권기구(OAPI)에 대한 출원이 이에 해당합니다.
유럽상표청 및 아프리카지역산업재산권기구(ARIPO)에 대한 출원이 이에 해당합니다.